A / / 2022. 10. 28. 06:41

허리통증이 심할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허리통증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복부비만으로 인한 허리통증

첫번째로 복부비만으로 인해서 허리통증이 생기실수도 있습니다.

배가 나올수록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게되며 척추가 변형되어서 허리에 통증이 오는것인데

대표적인 예가 임산부가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증상으로 인해 허리가 아프신분들은 운동으로 살을 빼주시는것이 도움이되며 코어근육을 강화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침대에 긴 시간동안 누워있어서 생긴 허리통증

잠을 너무많이 자거나 침대에 누워있는 시간이 많이있으면 오히려 허리통증이 생긴다는것을 알고계신가요?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 침대는 오히려 척추의 정렬을 방해를해서 허리통증 원인이 됩니다.

또한 너무 딱딱한 매트리스 역시 허리통증을 유발할수 있으니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장시간 누워있으면 독이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때 허리통증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가 삐끗하시는 경험을 누구나 해보신경험이 있으실겁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가 삐끗까진 아니여도 허리가 무겁고 열감이나며 허리에 통증이 생기는것이

급성 요통이라고 불리우는데요, 이 급성요통은 척추 주위근육이 갑자기 힘을쓰고 무리를 하게되어서

척추 주위 근육의 인대손상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급성요통이 가장흔한 원인으로 보통은 80%정도가 한 달 내에 자연스럽게 호전되기도 합니다.

급성 요통으로 인해서 X-ary 검사로는 도움이 안됩니다.

 

 

급성요통

위에서 말씀드렸다 시피 급성요통환자들 80% 대부분은 한달내에 자연스럽게 호전이 되기는 합니다.

그런데, 한달이 지났는데도 호전이 안되고 만성증상으로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자신이 먼저 허리가 왜 아픈지 직장에서 허리를 많이 쓰는일을 하는지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사무직 직장인같은 분들은 장시간 컴퓨터 앞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서 허리에 무리가 되는경우도 있습니다.

내가 하는 업무나 일이 장시간 같은자세로 근무를 해야하는 일이면 일을 하는도중에 잠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시는것이 도움이 많이됩니다.

 

 요즘은 20~30대는 물론이고 중학생,고등학생도 허리가 아파서 병원을 찾는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허리를 많이쓰는 일을 하는것이 아닌데 허리통증의 대해서 이유를 모르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구부정한 자세를 유지하고 스마트폰을 자주 이용하는 현대인에게 흔하게 찾아오는 통증입니다.

지속적으로 통증이 계속되거나 점차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라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보는것이 좋습니다.

허리디스크는 기침, 재채기를 하는것만으로도 통증이 느껴지는 아주 골치아픈 질환입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허리통증을 느끼면 정말 살아가는데 큰 지장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됩니다.

 

이번에는 허리디스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허리디스크란 무엇일까?

허리디스크란 간략하게 말해서 척추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밀려난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디스크는 스프링처럼 충격을 완화 시키고 척추뼈가 밀리지않게하고 척추뼈들이 부딪히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주는데 노화로인해 수핵의 수분함량의 감소로 탄력성이 떨어지거나, 잘못된자세,

사고 등 외부적인 자극이 가해져서 디스크가 밀려나 통증을 일으키는것입니다.

허리디스크의 정확한 질환명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 입니다.

허리디스크는 증상이 심해지게되면 대소변 조절장애나 성기능 장애가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진단은 어떻게 할까?

허리디스크는 병원에서 방사선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할수도있습니다.

세밀한 검사로는 CT촬영, MRI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허리통증,허리디스크의 치료및 예방방법

허리디스크의 치료방법에는 수술적 치료와 약물적치료, 물리치료 등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를 초기에 발견한다면 원인과 증상에 맞춤치료를 합니다.

허리디스크라고 해도 모든 환자에게 수술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환자의 70%정도는 수술적 치료를 하지않아도 증상이 호전될수있기 때문에 병원에서도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허리디스크의 퇴행이 심각한 상태라면 환자의 따라서 수술치료를 고려해볼수도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초기에 치료하는방법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예방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항상 올바른 자세로 유지해야하는것이 중요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때는 물건이랑 내 몸이랑 붙어서 

드는것이 허리에 부담이 덜가게되고, 앉을때는 엉덩이를 의자 등받이에 최대한 붙이고 허리를 편 채로

앉아있는 습관을 가지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앉아서 공부또는 업무를 봐야하는경우라면 자투리 시간을 내어서 스트레칭을 통해 굳은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것이 좋으며 가벼운 걷기운동과 견딜수있는 운동으로 코어근육을 강화시키는것이

도움이 많이됩니다.

다이어트를해서 체중을 정상체중으로 유지하는것만으로도 허리통증의 좋은 예방방법이 될수있습니다.

 

일상생활을하면서 허리에 통증이 있으면 정말 많이 불편을 겪으실수있습니다.

처음에는 힘드시겠지만 그래도 노력해서 최대한 올바른습관을 가지는것이 좋은 예방방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